반응형

국제 협약에 따라 전쟁에 사용이 금지된 무기 12가지

반응형

 

전쟁에서 비인간적인 방법의 살생을 막고자 국제 협약을 통해 금지시킨 무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헤이그 협약, 제네바 협약, 재래식무기 금지 협약, 화학 무기 금지 협약 등 많은 협약을 통해 잔혹한 무기들의 사용을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가장 잔혹한 무기 1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덤덤 탄

 

덤덤 탄은 19세기 영국이 식민지 인도의 내란 진압용으로 인도의 공업도시 덤덤에 있는 무기공장을 통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덤덤 탄이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탄두 끝에 구멍을 뚫고 탄알의 외피에 홈을 길게 파 발사시 일부러 찢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탄의 기본 능력은 떨어지지만, 탄알이 명중하면 보통탄처럼 관통하지 않고 탄체 내의 납이 흘러 나와 인체 내에서 퍼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덤덤 탄에 맞으면 관통상만 생기는 게 아니라 상처 부위를 복잡하게 만들어 곤절을 시키거나 내장을 완전히 파괴시켜 사망률을 높이는 무시무시한 총알입니다.

 

비인도적이라는 이유로 1907년 만국평화회의에서 사용이 금지되었으나, 영국과 러시아가 사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현재에 사용하는 나라는 없습니다.

 

 

 

 

 

2. 머스터드 가스

 

머스터드 가스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군이 처음으로 사용했습니다. 염화 유황과 에텐으로 만든 강렬한 세포독이 있으며, 돌연변이를 유발하고, 기회하면 강한 미란성의 독가스가 됩니다.

 

또한, 가스의 무게가 공기보다 무거워 적의 참호를 공략하는데 주로 사용되었으며, 강렬한 세포독으로 피부에 접촉되면 짓무르고 수포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호흡기에 들어가면 사망하게 됩니다.

 

정확한 명칭은 설퍼 머스터드(Sulfur mustard)로 무색이며, 상온에서는 점성을 띄는 액체로 존재하나, 화학 작용제로 사용할 때는 황톳빛을 띄고 겨자와 같은 냄새를 풍겨 머스터드 가스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3. 생물 무기

 

티푸스, 콜레라, 탄저병 등의 병원균이나 독소를 재료로 한 무기로 1972년 국제연합총회에서 생물, 독소 병기 금지 조약에 의해 '세균병기 및 독소 병기의 개발, 생산 및 저장 금지와 폐기에 관한 조약'이 채택되어 1973년에 발효되었습니다.

 

생물 무기가 사용된 건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몽골의 칭기즈칸이 성안에 숨은 적군을 상대하기 위해 부패된 시체들을 성안으로 던져 질병을 퍼뜨리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4. 신경가스

 

신경가스는 노출된 사람들의 모든 신경에 이상이 생겨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사람의 신경 기능을 마비시키는 가스로 포탄, 탄두, 폭탄 등에 충전해 사용합니다. 신경가스 가운데 V계열이라 불리는 신경가스가 현재 알려져 있는 가장 강력한 독가스 입니다. 이에 제네바 협정으로 금지되어 있으나 조약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5. 네이팜 탄

 

네이팜 탄은 알루미늄, 비누, 팜유, 휘발유 등을 섞어 젤리 모양으로 만든 네이팜을 연료로 하는 유지소이로 다른이름으로 소이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3000˚C의 고열을 내면서 산림과 군사시설 등을 불태워 반경 30m 이내를 불바다로 만들어 사람들이 타죽거나 질식사하게 합니다.

네이팜 탄은 제2 차 세계대전 전부터 비행기에서 투하하는 방법으로 쓰였으며, 6.25 전쟁, 베트남전쟁, 이라크전쟁에 미군이 사용해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켜 현재는 비인도적인 무기로서 사용이 금지돼 있습니다.

 

 

 

 

 

6. 포스겐 가스

 

공기와 만나면 청록색이 되어 눈에 잘 보이는 염소 가스와 달리, 포스겐은 색깔이 없고 풀 냄새만 약간 날 정도여서, 파악을 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눈에 띄지 않는 것과 달리 독성이 매우 강해 흡입하게 되면 폐에서 염산을 형성해 폐에 심각한 부상을 입히고 물이 차게 해 사망에 이릅니다.

 

최초로 1915년 독일군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제1 차 세계대전 동안 약 8만 명 이상의 군인들이 포스겐 가스에 목숨을 잃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눈을 멀게 하는 레이저 무기

 

레이저 무기를 사용해 총기처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레이저를 이용해 상대방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은 국제 협약에 따라 금지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중국군은 이 눈을 먹헤 하는 레이저 무기를 꾸준히 개발해 실전 배치까지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X-ray에 탐지가 되지 않는 무기

 

1979년 재래식 무기 금지 협약에 따라 X-ray로 감지가 안되는 부품으로 만들어진 모든 무기를 금지시켰습니다. X-ray 감지가 안되는 플라스틱 지뢰에 당하게 되면 몸에 박혀있는 파편을 찾아 제거하기가 힘들어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9. 화염방사기

 

화염 무기 사용을 금지한 조항이 있지만, 민간인에 대한 소이 병기를 쓰지 않아야 한다고 되어있어 아직까지도 중국과 일본이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대적인 화염방사기는 1898년 독일의 피들러에 의해 발명되었고, 제1 차 세계대전부터 근거리 무기로 사용되었습니다. 효과를 발휘하게 된 것은 제2 차 세계대전부터이며, 미군이 태평양 방면의 여러 섬에서 동굴에 숨어있는 일본군을 소탕하는데 약 5천대의 화염방사기를 사용했습니다.

 

특정 재래식 무기 금지협약에 따라 화염 무기 사용을 금지한 조항이 있지만, 민간인에 대한 소이 병기를 쓰지 않아야 한다고 되어있어 아직까지도 중국과 일본이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대인 지뢰

 

지뢰는 현존하는 무기 가운데 가장 비인도적인 무기로 꼽힙니다. 그 이유는 전쟁을 위해 사용한 지뢰에 의한 피해가 군인보다 민간인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지뢰에 목숨을 잃는 민간인 중 75%는 지뢰를 장난감으로 오인한 어린이들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국제사회는 지난 1997년 캐나다의 오타와에서 대인지뢰의 사용을 금지하는 지뢰 폐기에 관한 국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150여 국가는 서명을 했지만, 아직까지 가입을 미루고 있는 나라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전시상황임을 고려해 비무장지대의 지뢰 사용을 인정해 줄 것을 요청했지마느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11. 더티 밤

 

더티 방은 방사성 물질을 살포하는 장치로 공중에서 더티 밤을 폭파해 해당 지역 전체를 방사능에 오염시키는 무기입니다. 핵폭탄과는 별개이며, 방사능에 오염된다 하여 더티 밤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12. 풍선폭탄

 

1944년 말부터 1945년 초까지 일본이 미국 본토에 타격을 주기위해 시도한 방법으로 풍선에 폭탄을 매달아 고도와 거리를 계산해 달려보내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본이 날린 9,000개의 풍선 폭탄은 미국 본토와 캐나다 등에서 발견되었지만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미국이 큰 피해를 입지 않았음에도 일본의 풍선 폭탄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는데, 그 이유는 생화학무기를 풍선 폭탄에 사용할 가능성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1988년 헤이그협약에 따라 풍선 폭탄을 날려 공격하는 무기는 금지되었습니다. 풍선 폭탄이 현재로 치면 무인기나, 드론에 해당할 수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