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터치 ID 버리고 페이스 ID 장착한 아이폰X 혁신인가?

반응형

12일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애플은 "페이스 ID는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하고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의 미래"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아이폰 X 시연 초반 애플의 크레이그 페더리기 수석 부사장이 아이폰의 얼굴인식 잠금 해제를 두 차례나 실패했습니다.

 

영국 BBC는 이 장면을 별도로 편집해 자체 트위터에 소개하며 애플이 안면인식 기능 페이스 ID 기능을 갖춘 아이폰 X를 선보였지만, 시연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크레이에티브 스트래티지스 소속 캐롤라이나 밀라네시 애널리스트는 BBC를 통해 "아이폰 X의 최대 걸림돌 중 하나가 터치 ID가 없다는 점" 이라며 "아마 일부 소비자들은 애플이 페이스 ID 안정성이 증명될 때까지 해당 기능에 대한 회의적 반응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이런 시각에 대해 "염려할 필요 없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터치 ID를 타인이 침입할 확률이 5만 분의 1이라면 페이스 ID는 100만 분의 1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애플은 큰 기술적 모험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모험들이 성공하면서 그건 혁신이 되었죠. 지난 10년 동안 기술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냈습니다. 지난번에는 이어폰을 없앴고 이번에는 터치 ID를 완전히 버리고 페이스 ID로 만 승부를 하려고 합니다.

 

 

 

 

삼성의 갤럭시 S8은 출시 초기 단순한 이미지 사진에도 얼굴 인식 잠금 해제가 가능해 보안에 취약한 문제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 X에는 적외선 카메라, 도트 프로젝터, 근접 센서 및 주변 광 센서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센서가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 할 떄장치는 얼굴의 복잡한 3D 모델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적외선 도트 3만개를 투사합니다.

 

이 시스템은 TrueDepth라고 불리며, 저조도 상태 또는 안경이나 모자를 쓰고 있어도 사용자의 얼굴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할리우드 특수 효과 아티스트가 만들어낸 얼굴의 가짜 3D 모델을 탐지하여 철저히 테스트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안전할까요?

 

애플은 기기에서 생성된 3D 페이스 ID가 클라우드에 업로드되지는 않고 휴대 전화에 로컬로 저장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발생해온 클라우드 해킹을 합리적으로 피할 수는 있지만 데이터가 완전히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가장 기본적인 질문은 사람들이 이것을 원하냐는 것입니다. 과연 페이스 ID가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는 기술 혁신인지 아니면 부작용이 있는 보여주기식 화려한 특수 효과이냐는 것이죠.

 

 

 

물론 그 대답은 주관적이겠지만 터치 ID 시스템을 사용하는게 큰 번거로움이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몇 초 동안 홈 버튼에 손가락을 대는 것으로 우리는 얼마나 시간을 낭비했을까요? 이 새로운 얼굴 인식 기능을 사용해도 틀림없이 사용자에게 시간을 절약해주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것을 필요로 할까요? 단지 혁신을 위한 혁신?

 

애플은 페이스 ID에 큰 도박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폰을 없에 버렸을 때 보다 더 클 수도 있습니다. 터치 ID는 그동안 전화를 잠금 해제하는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이었습니다.

 

과연 애플의 이번 시도는 기술의 표준이 되는 혁신이 될 수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